한국달크로즈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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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드믹스

잠재된 음악성
자연스럽게 개발합니다.

유리드믹스

달크로즈 교수법에서는 모든 활동이
음악적인 소리를 식별해 내고, 만들어 낼 수 있는
‘좋은 청음 능력’의 계발에 초점이 맞춰져서 이루어집니다.

달크로즈는 실험을 통해 ‘청음 능력’이 신체 표현 활동에 의해 향상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모든 음악에는 적절한 움직임이 있고 모든 움직임에는 적절한 음악이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달크로즈는 음악과 몸 동작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 할 수 있는 작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이러한 필요에 의해 음악을 듣고 몸 동작으로 표현해 내는 유리드믹스(Eurhythmics)를 고안하였습니다.

유리드믹스에서 ‘Eu’는 ‘좋다(good)’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달크로즈가 그의 교수법에서 유리드믹스라는 명칭을 쓴 것은 ‘리듬(Rhythm)’을 음악을 구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요소로 보고, 좋은 리듬감의 개발이 음악적 발전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아브람슨(Robert M. Abramson)은 학생들이 좋은 리듬감을 갖추기 위해 유리드믹스를 통해 학습해야 할 음악의 개념들을 34항목으로 제시하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간(Time), 공간(Space), 힘 (Energy), 무게(Weight), 균형 (Balance), 유동성(Plasticity)의 상호 연관 관계
  2. 박(Beat)의 성질: Crusic, Metacrusic, Anacrusic Beat의 이해
  3. 템포(Tempo)
  4. 점차적으로 변하는 템포(Accelerando/Ritardando)
  5. 강약(Dynamics)
  6. 점차적으로 변하는 강약의 변화(Crescendo/Diminuendo)
  7.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
  8. 악센트(Metric, Agogic, Dynamic, Tonic, Ornamental, Harmonic Accents)
  9. 박자(Meter)
  10. 쉼표(Rest)
  11. 음의 길이(Duration)
  12. 음의 분할(Subdivision)
  13. 패턴(Pattern)
  14. 내재된 박(Intrinsic Beat)
  15. 프레이즈(Phrase)
  16. 형식(Form)
  17. 축소(Diminution)
  18. 확대(Augmentation)
  19. 리드믹 대위법(Rhythmic Counterpoint)
  20. 당김음(Syncopation)
  21. 반주가 있는 단선율(One-Voice Forms with Accompaniment)
  22. 대위적 형식(Countrapuntal Form)
  23. 카논(Canon)
  24. 푸가(Fugue)
  25. 부가 리듬(Complementary Rhythm)
  26. 혼합마디(Unequal Measure)
  27. 혼합 박(Unequal Beat)
  28. 혼합마디와 혼합박(Unequal Measure & Unequal beat)
  29. 복합 박자(Polymeter)
  30. 복합 리듬(Polyrhythm)
  31. 헤미 올라(Hemiola)
  32. 리듬적 변화(Rhythmic Transformation)
  33. 12음 나누기(Divisions of Twelve)
  34. 루바토(Rubato)

위에서 제시된 34개 항목의 다양한 음악적 개념들을 유리드믹스를 통해 경험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어떤 형식화된 춤의 동작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것과는 달리 음악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나 아이디어를 상상력이 풍부한 창의적인 몸짓으로 표현해내야 합니다.
따라서 음악에 적합한 움직임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시간(time:템포), 공간(space:음의 길이), 힘(energy:강약), 균형(balance: 성부간의 소리의 균형), 무게(weight: 강약, 음의 길이, 음역, 속도 변화에 따른 중량의 차이), 유동성(plasticity: 공간 안에서의 힘의 긴장과 이완)에 대한 이해와 민감한 반응이 요구됩니다.

또한, 달크로즈는 유리드믹스 수업이 단순하게 음악에 맞춰 동작을 반복하는 율동 수업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5가지 음악 게임의 형태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청음 능력’과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고안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빠르게 반응하기(Quick Reaction)
  2. 따라 하기(Follow)
  3. 메아리 모방(Interrupted Canon)
  4. 중복 모방(Continuous Canon)
  5. 보충 게임(Replacement Exercise)

이러한 게임을 통해 음악을 귀로 듣고 머리로 분석하여 몸으로 표현해 내는 과정을 거친 학생들은 음악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되고, 음악적 감수성이 뛰어난 좋은 음악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됩니다.